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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에 있는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와 거의 유사한 프로그램을 구글에서 제공하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MS OFFICE 프로그램들은 오프라인 환경에서 파일 형태로 작업 및 공유가 되지만 구글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은 온라인 환경에서는 어디서든 작업을 할 수 있고 내용을 공유할 수 있는 앱입니다. 그 중에서 오늘은 구글 문서 사용법 및 공유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구글 검색창 메인화면 우측 상단에 버튼을 이용하여 구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앱을 사용할 수 있는데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스마트한 업무를 도와주는 구글 문서, 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 프레젠테이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문서 사용법

 아래와 같이 MS OFFICE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와 동일한 기능을 가진 구글앱을 만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구글 문서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므로 구글 문서를 선택하여 실행하도록 합니다.

 

 

 구글 문서를 실행한 모습입니다. 크롬 브라우저의 하나의 탭으로 바로 실행이 되며 아래와 같이 빈문서 또는 몇가지 제시되는 양식을 선택하여 문서 작성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빈문서를 선택하여 문서 작성 중인 모습입니다. 일반 문서작성 프로그램과 거의 유사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메뉴가 영어로 되어 있어서 조금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문서작성 프로그램에 익숙하신 분들은 메뉴의 아이콘만 보고도 어떤 기능을 하는 것인지 감이 오실 것이므로 그닥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서 작성 중간중간 자동 저장이 되므로 특별히 저장 버튼은 없습니다.

 

 

구글 문서 공유

 구글 문서의 큰 장점 중 하나는 작성한 문서를 쉽게 친구나 가족, 팀원들과 공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파일을 주고 받아야하는 것이 아니라 문서 링크만 공유하면 어디서든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죠.

 

 문서 작성이 완료 되셨으면 우측 상단에 있는 [Share]버튼을 누르면 다른 누군가와 구글 문서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Share]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팝업이 생성이 됩니다. 구글 문서를 공유하고 싶은 사람의 이메일 주소를 등록하거나 아래에 링크를 생성하여 링크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링크 생성시에는 누구든 접근이 되게 할수도 있고 등록된 사람만 접근이 될 수 있게 옵션 설정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스마트한 업무를 도와줄 구글 문서 사용법 및 공유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최근에 블로그 관련 전자책 몇 권을 사봤는데 PDF파일 형태가 아닌 구글 문서 공유 형태로 내용을 공유해주시더군요. PDF는 아무래도 재배포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구글 문서로 공유하는 것이 훨씬 안전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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