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은 너무나 익숙한 프로그램입니다. 사무용으로는 말할 것도 없거니와 요즈음에는 초등학생들도 파워포인트로 발표자료를 만든다고 하더군요. OHP 필름이나 전지로 발표 자료를 만들었던 저의 학생 시절을 떠올려보면 세월이 참 많이 변했음을 실감하게 되네요. 그런데 혹시 구글에서도 MS OFFICE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와 유사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엑셀과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용법 및 공유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문서, 프레젠테이션 3 총사
MS OFFICE는 프로그램 비용이 고가이지만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문서,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은 무료로 제공이 되고 인터넷이 접속되는 환경이면 어디서든 열람 및 작업이 가능합니다. 단, 크롬이 설치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chrome 다운로드를 통해 우선 크롬을 설치하도록 합니다.
크롬을 설치했다면 구글 검색창 메인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버튼을 눌러 메뉴를 확장하도록 합니다. 확장된 메뉴를 아래로 내리다 보면 구글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크롬 탭으로 창이 열리게 됩니다. 새로운 Sheets를 작성하고 싶다면 [Blank]를 누르도록 합시다.
새 문서를 열어보니 아래와 같이 MS OFFICE EXCEL과 거의 유사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메뉴가 영어로 되어있지만 엑셀을 많이 사용해보셨던 분들은 아이콘만 보고서도 대충 어떤 메뉴인지 감이 오실 것입니다.
작성된 스프레드시트를 공유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Share] 버튼을 누르면 문서 이름을 입력하게 되고 아래와 같이 문서 링크를 복사하여 공유하시면 됩니다. 공유 옵션으로는 모든 사람에게 공유하는 것과 내가 지정한 사람만 접근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용법 및 공유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엑셀처럼 파워풀한 수식과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꽤 괜찮은 프로그램입니다. 표로 정리된 내용을 쉽게 공유할 수 있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많이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