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대상자와 신청 절차에 대해서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신체의 여러곳이 젊을때와는 다르게 제 기능을 못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청각 또한 예외는 아닌데요 청각 장애가 발생하게 되면 다른사람들과 의사 소통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한번 잃은 청력은 돌아오지 않기에 평생 잘 관리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청각 장애가 나타나신 분들은 보청기 착용으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청기 가격은 제조사, 판매처, 보청기센터 별로 다양한데요 작게는 50만원부터 많게는 400만원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청력에 문제가 생기신 분들은 보청기가 꼭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비싼 구입비용은 부담이될 수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사업이 있습니다. 오늘은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대상자는 누구인지, 보청기 보조금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대상자
우선 보조금 지원 대상자부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5세 이상 보청기 지원만 되는 것으로 오해를 하고 계신분들이 많은데요, 나이와는 상관없이 청각장애 등급을 받으시면 국가보조금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상자 상세
국민건강보험에 가입한 사람 중에서 시, 군, 구에 등록된 청각장애인으로 청각장애등록증(복지카드)를 소지하고 있어야합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내용
2020년 7월 1일 이후로 관계법령이 개정되어, 과거 대비 보청기 보조금 확대로 최대 131만원을 제품가격과 적합관리 비용 그리고 사후관리 비용으로 구분하여 지원을 해줍니다. 보청기를 구입할 때마다 지원이 되는 것은 아니고, 구입일로부터 5년마다 1회씩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은 최대 금액의 100%가 지원이 되어, 제품비용 최대 111만원과 적합관리비용 2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건강보험 대상자
일반 건강보험 대상자는 최대 금액의 90%가 지원이 되어, 제품비용 최대 99만9천원과 적합관리비용 18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신청 절차
마지막으로 보청기 보조금 절차에 대해서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을 받기위해 청각 장애를 인정 받고 복지 카드를 발급 받으셔야하고 그 이후 보청기 구입 시 아래 안내되는 절차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청각 장애 등록 절차
청각장애인으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셔서 장애진단서를 받으셔야합니다. 이후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하시고 청각 장애 등급 심사를 거쳐 최종 장애 인정 여부를 통보받으시게 됩니다.
보청기 보조금 절차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을 받기위해서는 먼저 병원을 방문해서 보장구처방전을 받으셔야 합니다. 이 후 구입처에 가셔서 지원금 받겠다고 하시면 관련 절차 및 서류를 준비해줄텐데 그 서류를 가지고 다시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셔서 보장구검수 확인서를 받으신 후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보청기 가격대가 높아 구입을 망설이시는 분들께 정말 좋은 제도인 것 같습니다. 특히 65세 이상 노인분들은 경제활동이 어려우신 경우가 많으실 텐데 국가보조금지원이 되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절차가 다소 복잡해보이지만 판매처에서 상세하게 안내해드릴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한번 방문하셔서 상세한내용을 확인하시는 것도 도움되실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