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었다면 꼭 해줘야할 일이 있다. 바로 네이버와 구글에서 검색이 되도록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하는 일이다. 내가 열심히 작성한 글이 검색되지 않아 누군가에게 읽히지 않는다면 블로그 운영의 의미가 없지 않을까 생각한다. 누군가가 내가 작성한 글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얻어가고 그에대한 피드백이 있다면 블로그 운영에 훨씬 재미를 느끼게 될 것이다.
기본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에서 운영이 되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조치없이 다음에서는 검색이 된다. 그러나 국내 검색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나 구글에는 웹마스터도구 등록을 통해서 검색 노출이 가능하다. 오늘은 구글 웹마스터도구(Google Search Console)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여 조치하면 되겠다.
관련글 :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노출 등록하기!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하기
구글 웹마스터도구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이 구글 검색 결과에 노출되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구글 로봇이 블로그 내의 글을 잘 수집할 수 있도록 우리에게 도움을 준다. 우선 구글 검색창에서 "웹마스터도구"를 검색하여 Google Search Console으로 이동하자. 구글계정을 통해 로그인을 한 후 속성 추가 버튼을 누르자.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뜨게 되는데 등록하고자 하는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적어준다.
추가 버튼을 누르면 네이버와 같이 사이트 소유권을 확인하게 된다. 아래와 같이 대체 방법을 선택하고 첫번째 옵션인 HTML 태그를 선택하도록 하자. 제시되는 메타태그를 복사하여 티스토리 블로그에 등록을 해주면 된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관리자 페이지에 HTML/CSS 편집에 들어가서 <head> 아래에 복사한 메타태그를 복사한 후 저장하도록 하자. 기존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등록을 하였다면 관련된 메타태그도 보일 것이다. 필자는 바로 밑에 복사해서 넣어주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HTML 편집을 마무리하고 확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소유자 확인이 되었음을 알려준다.
이제 마지막으로 RSS등록만 해주면 된다. 메인화면에 안내되고 있는 Sitemaps을 클릭하도록 하자.
오른쪽의 Sitemap 추가/테스트를 눌러서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뒤에 "rss" 만 추가해주면 된다.
제출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내 블로그 글을 수집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구글 로봇이 열심히 일을 하면 내가 작성한 글들이 구글에 잘 노출이 될 것이다.
이로써 티스토리 블로그를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는 절차를 마무리하게 되었다. 구글 검색 노출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내 블로그 안에있는 유용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